16일 자 빌보드 메인 앨범차트 정상 확실시
K팝 그룹 일곱 번째 기염
강력한 세계관·강렬한 퍼포먼스…팬덤 에이티니 늘려
[*] 그룹 ‘에이티즈’. (사진 = KQ엔터테인먼트 제공) 2023.12.10. photo *재판매 및 DB 금지
[*]이재훈 기자 = “파도가 막아? 그냥 가르고 나가 / 바람이 때려? 그 바람 타고 날아”(에이티즈 ‘윈(Win)’ 중)
‘편도로만 가’는 배를 탄 대세 그룹 ‘에이티즈(ATEEZ)’의 뚝심이 마침내 ‘승리(Win)’했다. 에이티즈 여덟 멤버가 팬덤 에이티니(ATINY)와 “축배를 들어 다 같이”하는 순간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에이티즈가 드디어 미국 빌보드 메인 앨범차트 ‘빌보드 200’ 정상을 겨냥하고 나섰다. 에이티즈가 지난 1일 발매한 정규 2집 ‘더 월드 에피소드 파이널 : 윌(THE WORLD EP FIN : WILL)’이 11일(한국시간) 공개되는 16일 자 ‘빌보드 200’ 톱10에서 14만장가량의 판매량으로 1위를 차지할 것이 확실시된다.
특히 계단식 성장이 눈길을 끈다. 에이티즈는 작년 7월에 발매한 미니 8집 ‘더 월드 에피소드 원 : 무브먼트(THE WORLD EP.1 : MOVEMENT)’로 ‘빌보드 200’에서 3위를 차지했다. 올해 6월 발매한 미니 9집 ‘더 월드 에피소드 투 : 아웃로우(THE WORLD EP. 2 : OUTLAW)’는 ‘빌보드200’에서 2위에 올랐다. 각각 밀리언셀러를 기록한 ‘월드’ 3부작이 모두 ‘빌보드 200’ 톱3에 오르는 기염을 토한 것이다.
또 두 미니 8집과 미니 9집 사이에서 이벤트성으로 발매했던 국내 첫 싱글 ‘스핀 오프 : 프롬 더 위트니스’가 ‘빌보드 200’에서 7위를 차지했던 만큼 4연속 톱 10에 드는 기록도 썼다. 에이티즈는 지금까지 총 여섯 장의 앨범을 ‘빌보드 200’에 올렸다. 재작년 미니 7집 ‘제로 : 피버 파트 3’로 42위를 차지하며 ‘빌보드200’에 처음 들어왔다. 작년 리패키지 EP ‘제로 : 피버 에필로그’는 73위였다.
K팝 중소기획사 소속으로는 처음 ‘빌보드 200’ 1위
[*] 김혜진 기자 = 그룹 에이티즈가 1일 오전 서울 강남구 안다즈 서울강남에서 열린 두 번째 정규앨범 ‘더 월드 에피소드 파이널 : 윌(THE WORLD EP FIN : WILL)’ 발매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23.12.01. jini
에이티즈가 예상대로 ‘빌보드 200’ 1위에 오르면 K팝 그룹 중 일곱 번째로 정상에 오르게 된다. 글로벌 슈퍼 그룹 ‘방탄소년단'(BTS), SM엔터테인먼트 어벤저스 그룹 ‘슈퍼엠’, 차세대 K팝 보이그룹 ‘스트레이 키즈'(스키즈), K팝 간판 걸그룹 ‘블랙핑크’, 4세대 K팝 간판 보이그룹 ‘투모로우바이투게더'(TXT·투바투), 신드롬 걸그룹 ‘뉴진스’를 잇는 기록이다.
보이그룹 중에선 다섯 번째, 4세대 보이그룹 중에선 세 번째로 ‘빌보드 200’ 정상을 찍었다. 특히 에이티즈의 이번 ‘빌보드 200’ 1위는 비 대형기획사, 즉 K팝 중소 기획사 소속 팀으로는 처음 1위를 차지했다는 점에서 특별하다. 지금까지 ‘빌보드 200’ 1위는 하이브·SM·JYP·YG 등 이른바 K팝 4대 기획사가 독식했기 때문이다.
아울러 에이티즈가 미국과 양대 팝 시장으로 통하는 영국에서도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는 점이 주목 받고 있다.
에이티즈의 ‘더 월드 에피소드 파이널 : 윌’은 최근 영국 오피셜 앨범차트 톱100에서 2위에 올랐다. 영국 프로그레시브 팝 록 밴드 ‘제네시스’ 출신 피터 가브리엘의 ‘i/o’와 막판까지 치열하게 1위 다툼을 벌이다 아깝게 정상을 놓쳤다. K팝 그룹 세 번째로 오피셜 앨범차트와 빌보드 앨범차트를 동시에 거머쥘 기회를 간발의 차이로 거머쥐지 못했다.
에이티즈가 오피셜 앨범차트에서 2위를 거머쥔 건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 6월 미니 9집 ‘더 월드 에피소드 2 : 아웃로우(THE WORLD EP.2 : OUTLAW)’로 이 차트에서 10위를 차지했다.
[*] 그룹 ‘에이티즈’. (사진 = KQ엔터테인먼트 제공) 2023.12.10. photo *재판매 및 DB 금지
K팝 그룹 중 해당 차트에서 오피셜 앨범차트 정상을 차지한 건 방탄소년단(미니 6집 ‘맵 오브 더 솔 : 페르소나(Map of the Soul: Persona)’·정규 4집 ‘맵 오브 더 솔 : 세븐(Map of the Soul: 7)’)과 블랙핑크(정규 2집 ‘본 핑크(BORN PINK)’)뿐이다. 에이티즈는 이들 그룹 뒤를 이어 K팝 그룹 중 해당 차트에서 두 번째로 높은 순위를 달성했다. 방탄소년단과 블랙핑크도 해당 차트에서 각각 ‘BE’와 ‘디 앨범’로 2위를 차지한 적이 있다.
오피셜 차트는 빌보드와 비교해 보수적인 차트로 통한다. 빌보드 메인 앨범차트 ‘빌보드200’에선 K팝 팀들이 대거 톱10에 진입했지만, 오피셜 차트에선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에이티즈 그리고 방탄소년단 정국(‘골든’ 3위)·슈가(‘D-2’ 7위) 정도다.차트에 반영되는 앨범 구매 형태에 대한 제한도 비교적 엄격하다.
또 영국은 국제음반산업협회(IFPI) 기준 세계 음악 시장 3위이자 유럽 시장의 관문으로 통하지만 영국을 포함한 유럽은 1년에 한번씩 열리는 유럽 최대의 국가대항 노래 경연 대회 ‘유로비전 송 콘테스트’에 크게 호응하는 등 지역 음악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 K팝 등 타 지역 음악에 대한 관심은 비교적 높지 않다.
이런 가운데 에이티즈는 일찌감치 영국에서 꾸준한 성과를 냈다. 작년 월드투어 ‘더 펠로우십 : 비기닝 오브 디 엔드’와 올해 월드투어 ‘더 펠로우십 : 브레이크 더 월’로 영국 런던의 상징적 공연장인 OVO 아레나 웸블리(OVO Arena Wembley)와 디 오투 (THE O2)에서 각각 공연했다.
지난해 9월 영국 왕립 박물관 빅토리아 앤 앨버트 박물관(V&A 박물관)에서 열린 ‘한류 ! 코리안 웨이브(Hallyu! The Korean Wave)’ 전시에서는 주최 측의 요청으로 미니 5집 ‘제로 : 피버 파트 1(ZERO : FEVER Part.1)’ 타이틀곡 ‘인셉션(INCEPTION)’의 한복 무대 의상과 미니 6집 ‘제로 피버 파트 2(ZERO : FEVER Part.2d)’의 ‘불꽃놀이야(I’m The One)’ 뮤직비디오에서 착용했던 의상을 내놓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