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 만에 방한…20일 케이스포돔서 공연
22일까지 공연…회당 1만5000명씩 총 4만5000명 운집
하얀 민소매 밑으로 드러난 양쪽 상완이두근이 생각보다 두꺼웠다. 늘씬한 감수성 짙은 20대 중반의 싱어송라이터는 어느새 공연을 쥐락펴락할 수 있는 근육질의 30대 초반이 됐다. 미국 싱어송라이터 겸 프로듀서 찰리 푸스(Charlie Puth·32)가 20일 오후 서울 올림픽공원 케이스포돔(KSPO DOME·옛 체조경기장)에서 펼친 콘서트는 ‘내한공연에도 나이테가 있다’는 걸 깨닫게 했다.
해외 뮤지션은 내한공연을 주기적으로 치를 수밖에 없다. 그러면 생장의 차이로 내한공연 간에 자연스레 고리가 생긴다. 특히 푸스의 내한공연은 거듭될 때마다 공연장이 커지고 관객이 많아지는 모습이 마치 나무의 나이테와 같다. 여러 겹의 동심원을 그리면서 퍼져나가는 모양이다. K팝계의 용어를 빌리자면, 이른바 ‘계단식 성장’이다. 2016년 첫 내한에선 2000명 규모의 예스24라이브홀, 2018년 두 번째 내한 때는 8500명 규모의 잠실실내체육관에서 두 차례 공연, 5년 만인 이번엔 이날부터 22일까지 회당 1만5000명씩 총 세 차례 공연해 4만5000명을 끌어모은다.
푸스의 국내 인기 이유로 영화 ‘분노의 질주: 더 세븐’ OST이자 미국 빌보드 싱글차트 ‘핫100’ 12주 1위에 오른 곡이며 미국 래퍼 위즈 칼리파와 협업한 ‘시 유 어게인(See You Again)’, 글로벌 슈퍼 그룹 ‘방탄소년단'(BTS)과 국내 시상식 협업무대와 이 팀의 멤버 정국과 함께 한 ‘레프트 앤드 라이트(Left and Righ)’의 흥행 등을 들 수 있겠다. 이날 공연 직전엔 자신의 소셜 미디어에 방탄소년단 또 다른 멤버 지민으로부터 받은 그의 첫 솔로 앨범 ‘페이스’ 사인 CD 사진을 올려놓기도 했다.
그런데 이날 공연에서 푸스는 자신의 위력은 노래 그 자체라는 걸 새삼 주지시켰다. ‘레프트 앤드 라이트’ 외에 솔과 펑크 요소가 균형 있게 녹아들어간 팝 록 ‘어텐션’, 호주 래퍼 더 키드 라로이·캐나다 팝스타 저스틴 비버의 곡으로 푸스가 작곡·프로듀싱에 참여한 ‘스테이(STAY)’, 다양한 변주로 관객들의 스마트폰 플래시 세례를 이끈 ‘위 돈트 토크 애니모어(We Don’t Talk Anymore)’ 등 떼창 곡들이 난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