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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내용 요약
문체부, 2020년 기준 콘텐츠산업조사 결과 발표
수출액 119억2428만 달러…전년 대비 1.63%↑
매출액 128조2870억원…전년 대비 1.2% 증가
비대면 온라인 콘텐츠 증가…영화는 53.6% 감소
[*]2020년 콘텐츠산업 전체 총괄표 (사진 = 문화체육관광부) 2022.1.24. *재판매 및 DB 금지
[*] 이현주 에디터 = 전 세계적인 한류 열풍으로 연간 콘텐츠 수출액이 14조원을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체육관광부는 24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20년 기준 콘텐츠산업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콘텐츠산업조사는 출판, 만화, 음악, 게임, 영화, 애니메이션, 방송, 광고, 캐릭터, 지식정보, 콘텐츠솔루션 등 11개 산업에 대한 국가승인통계다.
2020년 콘텐츠산업 수출액은 2019년 102억5388만 달러 대비 16.3% 증가한 119억2428만 달러를 기록, 우리 돈으로 14조원을 돌파했다.
이는 관세청에서 발표한 2020년 국내 총수출액이 2019년 대비 5.5% 감소한 것과 비교해 높은 성과를 보인 것이다. 특히 전 세계적인 한류 열풍으로 세계적 플랫폼을 통한 수출이 증가하면서 출판 61.1%, 영화 43.0%, 만화 36.3%, 방송 28.5%, 게임 23.1% 등 분야의 수출이 크게 증가했다.
수출액 규모는 게임산업이 81억9356만 달러로 가장 컸으며, 그 다음으로는 캐릭터 7억1581만 달러, 방송 6억9279만 달러, 지식정보 6억9199만 달러, 음악 6억7963만 달러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128조2870억원으로 2019년 126조7123억원 대비 1.2% 증가했다. 특히 비대면 온라인 문화콘텐츠 수요가 증가하면서 디지털 유통 기반의 게임과 만화 분야에서 각각 21.3%, 14.7% 오르는 등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반면 코로나19로 영화관과 공연장 등 대면 현장 영업이 제한되면서 영화는 53.6%, 애니메이션 13.6%, 음악 11.0% 등 매출이 감소했다.
매출액 규모는 방송 분야가 21조9647억 원으로 가장 컸으며, 그 다음으로 출판 21조6488억원, 지식정보 19조3734억 원, 게임 18조8855억원, 광고 17조4218억원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콘텐츠산업 사업체 수는 9만9551개, 종사자 수는 64만 2086명으로 2019년 대비 각각 4.4%, 5.9% 감소했다. 그중 코로나19로 영화관과 공연장 등 대면 현장 영업이 제한되면서 영화, 음악 분야의 사업체 수와 종사자 수가 크게 감소했다.
이번 통계조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25일부터 문체부, 한국콘텐츠진흥원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지오아미 코리아 lovelypsyche@1.234.219.163